네트워크 약어정리(2) > 정보보안 가이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정보보안 가이드

정보보안 가이드

네트워크 약어정리(2)

페이지 정보

작성자 게시판관리자 작성일20-07-17 09:17 조회4,252회 댓글0건

본문

 

알아두면 정~말 유용한 네트워크 용어 중에 많이 나오는 약어!

이전 A~C편에 이어 오늘은 D~G순으로

약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PC로 보실경우에는 
Ctrl + F (찾기)로 편리하게 검색해서 보시면 됩니다.

 

img.jpg

 

D

 

 

DAS

(dual attachment stations)

FDDI 네트워크 카드에 이중의 링을 구축하여 네트워크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 주요 회선을 보호하기 위한 방식을 의미합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즉각 두 번째 회선으로 대체됩니다.

 

 

 

D/A변환기

(digital to analog converter)

디지털 신호를 연속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기계적, 전기적 장치이며,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와 

반대를 뜻합니다. 컴퓨터제어 출력 데이터를 아날로그량으로 전환할 때 사용됩니다.

 

 

 

DBM

데이터 베이스 관리 프로그램(data base manager) 또는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data base marketing)의 약어입니다.

 

 

 

DDC

(display data channel , Direct Digital Control)

한 대의 컴퓨터에 프로세스 데이터의 입력, 출력 및 플랜트의 감시, 조작, 제어 등을 모두 집중화시켜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모든 제어 기능이 한 대의 컴퓨터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컴퓨터 이상이 발생하면

신뢰성 저하가 문제됩니다.

 

 

 

DHCP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윈도 NT를 기본으로 하는 근거리 망(LAN)에 접속하는 컴퓨터에 IP 주소를 할당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기술이며,

컴퓨터가 네트워크에 접속하면 DHCP 서버가 자신의 목록에서 IP 주소를 선택하여 할당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Default Route

라우팅 테이블에 지정되지 않은 목적지를 찾아가는 경우에 사용되는 경로입니다.

목적지가 테이블에 존재하지 않을 때, 라우터는 디폴트 라우트로 경로를 배정합니다.

 

 

 

 

Dial Backup

WAN 구간이 다운되었을 때를 대비해서 다이얼 라인으로 백업라인을 구성할 수 있는데 이를 다이얼 백업이라고 합니다.

 

 

 

DIMM

(dual in-line memory module)

DIMM이라는 이름은 단자가 기판의 양쪽에 있는 것에서 유래합니다. 

DIMM에서는 양쪽에 다른 신호선이 설치되어 있으며, SIMM에 비해 탑재되어 있는 메모리 규격 등이 변경된 것이 있으므로, 증설할 때는 주의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DIMM이라고 하면 168핀의 것을 말하는데, 펜티엄 II와 같이 64비트로 입출력이 되는 중앙 처리 장치(CPU)에서는 64비트 출력을 가진 DIMM이 채용된 것이 많습니다. 

 

 

 

DLL

( dynamic linking library)

OS/2, 윈도즈 등의 운영 체계(OS) 본래 기능으로, 소프트웨어의 루틴을 몇 개의 파일로 나누어 디스크에 두고 필요한 것만을 실행 메모리에 실어서 사용하기 위한 파일입니다. DLL은 다수의 실행 파일에 공유될 수 있기 때문에 디스크 용량이나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 프로그램을 수정하려는 경우, DLL 파일만을 수정함으로써 완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DNS

(Domain Name System)

네트워크 호스트의 이름과 IP주소를 맵핑해서 유저가 IP주소 대신 호스트 이름으로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서버입니다.

 

 

 

 

DTE

(Data Terminal Equipment)

컴퓨터와 연결되는 모든 주변 장치를 뜻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신호통신기기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송출하기에 적합한 형식으로 변환하며, 전송된 정보를 각종 제어기기에 적합한 형태로 변환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시스템의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

 

E

 

 

 

E1

2.048 Mbps의 속도를 가지는 디지털 전송 회로. E1은 총 32개의 채널을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전송 채널로, 각 채널은 초당 64 kbps의 속도를 가지며, 이들을 모두 합하면 2.048 Mbps가 됩니다.

 

 

 

EBCDIC 코드

(Extended Binary Coded Decimal Interchange Code)

8비트의 조합에서 1자를 표현하는 부호체계로, 이 8비트를 1바이트라 하며, 1바이트로 영자(A~Z), 숫자(0~9), 특수기호 등 256종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숫자는 4비트를 사용하여 16진법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EDPS

(Electronic Data Processing System)

컴퓨터에 의해서 데이터 처리를 하는 방식을 말하며, 단지 EDP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EDPS는 입력, 출력, 기억, 연산 및 제어의 5개의 장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CS

(embedded computer system)

embedded computer system의 약어. 컴퓨터가 시스템에 묻힌 형식으로 사용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마이크로컴퓨터가 그 대상이 되며, 실시간 시스템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ECC

error correcting code 오류 정정 부호를 의미하며,

스위치형 회로를 뜻하기도 합니다.

 

 

 

EMI

(Electro Magnetic Interference)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노이즈에 의해 다른 전자기기를 방해하는 상태를 뜻하며, 전자 장해 또는 전자 간섭이라고도 합니다.

 

 

 

Encryption = 암호화

정보의 의미를 알 수 없는 형식(암호문)으로 변환하는 것으로, 암호문의 형태로 정보를 기억 장치에 저장하거나 통신 회선을 통해 전송함으로써 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

 

F

 

 

FECN 

(forward explicit congestion notification)

프레임 중계 네트워크에서 수신 측에게 발신 장치에서 수신 장치까지 전송하는 도중에 통신 폭주가 발생했음을 알려주기 위해 사용되는 통지입니다.

 

 

FireWall

보통 방화벽이라고 부르며, 네트워크의 보안을 위해 설치하는 보안 장비를 뜻합니다.

 

 

FTP

(file transfer protocol)

FTP는 컴퓨터 간 파일을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대용량의 서버에 각종 공개용 소프트웨어 및 문서를 저장합니다. 현재는 개인 컴퓨터에서도 다중 사용자 컴퓨터와 파일을 송수신할 수 있도록 한 응용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Frame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전송되는 단위를 프레임이라고 합니다.

 

 

 

Fragment

비교적 큰 패킷을 보다 작은 단위로 분해한 조각.

 

 

 

FAT 16

( file allocation table 16)

이전의 FAT. 테이블 길이가 16비트인 것과 FAT32와 구별하기 위해 이렇게 표기합니. 파일명은 8 문자 이내, 확장자는 3 문자 이내로 해야 하며, 지원하는 운영체제에는 MS-DOS, 윈도 95/98, 윈도 NT, OS/2 등이 있다.

 

 

FCS

(frame check sequence )

프레임 검사 순서를 의미합니다.

 

 

 

FDM

(frequency division multiplex)

주파수 분할 다중 전송 방식을 뜻합니다.

 

 

 

 

 

 

 

-------------------------------------------------------------------------------------------------------------------

 

 

G

 

 

Gateway

복수의 컴퓨터와 근거리 통신망(LAN ; local area network) 등을 상호 접속할 때 컴퓨터와 공중 통신망, LAN과 공중 통신망 등을 접속하는 장치를 가리킵니다.

 

 

GB

기가바이트, 대략 1,000,000,000바이트를 뜻합니다.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위성에서 보내는 신호를 수신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계산하는 위성항법시스템을 의미합니다.

항공기, 선박, 자동차 등의 내비게이션 장치에 주로 쓰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추세입니다.

 

 

 

GFLOPS

(giga floating operations per second)

기가플롭스라고도 하며, 컴퓨터의 1초당 부동 소수점 연산의 실행 횟수를 10억(=109 ) 단위로 표현한 것을 말합니다.

 

 

 

GHz

(giga hertz)

기가헤르츠라고도 하며, 데이터의 용량을 표시하는 단위를 뜻합니다.

 

 

 

GIGO

(garbage-in garbage-out)

‘쓸데없는 것이 입력되면, 출력되는 것도 쓸데없는 것뿐’이라는 뜻으로, 컴퓨터에 불완전한 데이터를 입력하면 불완전한 답이 나올 수밖에 없다는 말을 뜻합니다.

 

 

 

GNS

(Get Nearest Server)

가장 가가운 IPX서버를 찾는 요청 패킷을 뜻하며, 노벨 네트웨어에 사용됩니다.

 

 

 

GND

ground 접지라는 뜻이며, 모든 회로에 대해 전기적인 기준이 되는 전도체를 뜻합니다.

 



출처: https://handreamnet.tistory.com/499?category=694966 [한드림넷 블로그 / Handreamnet Blo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단으로

전화: 02-705-5822 | 팩스: 02-6442-0746 | 주소: (14319) 경기도 광명시 소하로 190, A동 14층 1414호 (소하동, 광명G타워)
대표: 조대희 | 사업자등록번호: 214-88-00572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조대희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고후 9:8)
Copyright © www.bomnetworks.com.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