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를 공부하면서 알아두면 유용한 약어들 > 정보보안 가이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정보보안 가이드

정보보안 가이드

네트워크를 공부하면서 알아두면 유용한 약어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게시판관리자 작성일20-07-17 09:15 조회3,922회 댓글0건

본문

 

네트워크를 공부하면서 알아두면 유용한 약어들을

알파벳순으로 정리해보는 글입니다.

 

네트워크 기본 중에 기본인, 약어!

A~C까지 알아볼까요?

 

 

img.png

 

A

 

ARP

(Address Resolution Protocol)

네트워크 계층 주소와 링크 계층 주소 사이의 변환을 담당하는 프로토콜을 말합니다.

ARP는 네트워크 계층 주소(예 : 인터넷 IP 주소)를 물리 주소(예 : 이더넷 하드웨어, 즉 어댑터 주소 또는 MAC 주소)로 변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ACD

(Intelligent Automatic Call Distribution)

각종 사업장에서 내선 전화 상호 간 또는 내선전화와 전화국 전화회선 간 교환 접속을 행하는 고성능 교환기를 뜻합니다.

 

 

ATM

(asynchronous transfer mode)

ATM 방식은 송신측의 단말에서 수신측의 단말로 보내는 정보를 48바이트씩 분할하여 수신처 레이블 정보에 5바이트의 헤더를 붙여 53바이트의 일정 셀(cell) 단위로 정보를 보내는 방식입니다.

 

 

ATX

(AT extensions)

AT extensions의 약어. 인텔 사에 의한 마더 보드의 레이아웃에 관한 규격을 의미합니다.

전원이 소프트웨어 제어에 사용되는 것 이외에도 보드를 장착했을 때 CPU 소켓이나 메모리 소켓 등이 방해가 되지 않도록 배치되어 있습니다.

 

 

 

---------------------------------------------------------------------------------------------------------------------

 

B

 

Backbone (백본)

자신에게 연결되어 있는 소형 회선들로부터 데이터를 모아 빠르게 전송할 수 있는 대규모 전송회선이며,

네트워크에서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스위치/라우터들을 의미합니다. 

 

 

Baud (보)

신호의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1초 동안 보낼 수 있는 전신 부호의 단위 수(비트의 수)로 나타냅니다.

1분간에 보내지는 글자 수에 한 자를 보내는 데 필요한 부호의 단위 수를 곱해서 60으로 나눈 것이 「보」입니다.

 

 

Beacon (비콘)

봉화나 등대와 같이 위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어떤 신호를 주기적으로 전송하는 기기를 말합니다.

좁은 의미에서는 IT 기술 기반의 위치 인식 및 통신 기술을 사용하여 다양한 정보와 데이터를 전송하는 근거리 무선통신 장치를 뜻합니다.

 

 

Bit (비트)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가장 작은 정보 단위입니다.

비트(bit)는 'binary digit'의 줄임말로 여기서 binary는 ‘이진수의’ 라는 뜻입니다. 이진수란 두 개의 숫자로 구성된 숫자 체계를 말합니다. 여기서 사용하는 두 개의 숫자는 0과 1입니다. 0 또는 1이 사용되는 하나의 자리가 비트입니다.

 

 

 

Bridge (브릿지)

두 개의 근거리통신망(LAN)을 서로 연결해 주는 통신망 연결 장치로, OSI 참조 모델의 데이터 링크 계층에 속합니다.

통신량을 조절하여 데이터가 다른 곳으로 가지 않도록 하며, 데이터를 재생성할 수 있습니다.

 

 

 

Broadband (브로드밴드)

대량의 정보를 고속으로 전송하는 유무선 정보 통신 시스템 또는 서비스.

※ 브로드밴드(broadband)가 넓은 대역 및 고속의 전송 속도를 의미하는 반면, ‘와이드밴드(wideband)'는 단지 대역폭이 넓은 것을 의미한다.

 

 

Buffer (버퍼)

컴퓨터의 주기억 장치와 주변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둘 사이의 전송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송할 정보를 임시로 저장하는 고속 기억장치입니다. 버퍼를 사용할 경우, 컴퓨터 처리속도가 빨라집니다.

 

 

Bps

비트/초전자 용어사전 bits per second의 약어. 통신 속도의 단위로, 1초간에 송수신할 수 있는 비트수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면, 300 bps이면 1초간에 보낼 수 있는 비트수는 300이고, 한자 1 문자는 2바이트(16비트)이므로 1초간에 약 19자 보낼 수 있게 됩니다.

 

 

 

---------------------------------------------------------------------------------------------------------------------

 

 

C

 

 

C 언어

(C language)

미국 벨 연구소의 리치(D. Ritchie)가 개발한 운영 체제나 언어 처리계 등의 시스템 기술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기본적인 프로그램 구조가 기술 가능하고, 비트 조작 등 세밀한 기술도 가능합니다.

 

 

CAT

(computer aided testing)

제품 개발 과정에서 부품이나 제품의 각종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시험할 때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스템, 또는 제조 공정에서 제품 검사를 할 때 컴퓨터를 이용하는 시스템입니다.

 

 

CATV

(Community Antenna Television)동축 케이블이나 광섬유 케이블 등 광대역을 전송할 수 있는 전송매체를 이용하여 영상, 음성 등의 정보를 가입자에게 전송하는 시스템을 지칭합니다.

 

 

Cell (셀)

기본단위의 정보를 기억하기 위한 장소. 통상 1비트, 1바이트, 1 워드가 기본단위가 됩니다. 기억장치에 있어서는 1비트의 정보를 기억할 수 있는 플립플롭을 셀이라고도 합니다.

 

 

CIM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생산에 관계되는 모든 정보를 컴퓨터 네트워크 및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하여 통괄적으로 제어ㆍ관리함으로써 생산활동의 최적화를 도모하는 시스템을 뜻합니다.

 

 

CNC

(Computerized Numerical Control , Computerized Numerically Controlled Machine Tools)

컴퓨터를 조합해서 기본적인 기능의 일부 또는 전부를 실행하는 수치제어를 뜻합니다.

또 다수의 NC 머신을 컴퓨터와 직접 리얼타임으로 연결하여 운전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Collision (콜 리젼)

단일 구내 정보 통신망(LAN)상에서 복수의 장치가 동시에 데이터를 송신할 때 발생하는 데이터 신호의 충돌. 데이터가 전기 신호의 레벨 불안정으로 파괴되기 때문에 통신이 되지 않게 됩니다.

 

 

Compression (컴프레션)

데이터를 전송할 때보다 적은 대역폭을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압축기술을 뜻합니다.

압축된 데이터는 도착지에 도착 후, 다시 압축을 풀어서 사용합니다.

 

 

Console (콘솔)

호스트로 들어가는 통로를 의미합니다. 스위치나 라우터의 세팅 시에도

콘솔을 이용하여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CSMA/CD

(carrier sense multiple-access/collision detection)

이더넷(Ethernet)에서 사용하는 통신 방식으로, 버스에 연결된 여러 통신 주체들이 동시에 통신을 하게 되어 발생하는 충돌을 막기 위해서 사용하는 프로토콜을 말합니다.

두 통신 주체가 동시에 비어있는 줄 알고 데이터를 전송할 수도 있으므로, 데이터를 전송한 후에는 충돌 여부(Collision)를 확인해서 충돌이 일어났으면 임의의 시간(Random) 동안 기다렸다가 재전송하는 방식으로 동작됩니다./

 

 

CTS

(computerized typesetting system)

수신 측에서 데이터를 수신할 준비가 되어 있을 때 송신 측에 보내는 신호입니다.

 



출처: https://handreamnet.tistory.com/497 [한드림넷 블로그 / Handreamnet Blo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단으로

전화: 02-705-5822 | 팩스: 02-6442-0746 | 주소: (14319) 경기도 광명시 소하로 190, A동 14층 1414호 (소하동, 광명G타워)
대표: 조대희 | 사업자등록번호: 214-88-00572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조대희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고후 9:8)
Copyright © www.bomnetworks.com.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