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브라우저 자동 로그인 사용주의 권고 발표 > 보안뉴스 / 트렌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보안뉴스 / 트렌드

보안뉴스 / 트렌드

KISA, 브라우저 자동 로그인 사용주의 권고 발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게시판관리자 작성일24-03-12 07:58 조회287회 댓글0건

본문

 

 

KISA, 브라우저 자동 로그인 사용주의 권고 발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상중)은 과기부(장관 이종호)와 함께 최근 자동 로그인 기능을 악용한 계정 정보 탈취 범죄가 급증함에 따라, 브라우저 자동 로그인 기능에 대한 사용주의 권고를 발표했다.

대부분 브라우저는 편의를 위해 사용자 별로 여러 홈페이지의 로그인 정보(ID, Password)를 일괄 저장하고, 사이트 방문 시 자동으로 로그인을 할 수 있는 ‘자동 로그인’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은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지만, 사이버 공격자에 의해 악용될 경우 대규모로 사용자의 로그인 정보가 탈취될 위험성이 크다.

KISA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구글 크롬, MS 엣지, 모질라 파이어폭스 등 주요 브라우저에서 사용자 정보 탈취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용자의 여러 로그인 정보가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PC에 저장되므로, PC가 악성코드에 감염될 경우 로그인 정보가 한꺼번에 유출될 수 있다.

유출된 정보는 ‘다크웹’에서 사이버 범죄를 목적으로 거래되거나, 해커가 정보를 악용하면 온라인 쇼핑몰, 가상자산 거래소 등에 부정 로그인해 자산을 탈취하는 ‘크리덴셜 스터핑’ 공격 등 2차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또한, 자동 로그인 정보는 브라우저 사용자 계정(프로필)과 연동돼 있어 공용PC에서 자동 로그인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계정정보가 PC에 자동으로 저장되고, 브라우저를 사용한 후에도 PC에서 삭제되지 않고 남아 있게 된다. KISA는 공용 PC 등 타인의 접근이 용이한 환경에서는 자동 로그인을 통해 계정정보가 쉽게 유출될 수 있으므로 필히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할 것을 당부했다.

KISA는 사용자에게 아래와 같이 조치할 것을 권고했다.

1. 사용 중인 PC에서 자동 로그인 기능을 비활성화하고 사용 자제

2. 사용하지 않는 브라우저 프로필 삭제

3. 홈페이지별 비밀번호는 주기적으로 변경하고 OTP 등 2차 인증을 설정해 보안성 강화

브라우저별 자동 로그인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KISA 보호나라 누리집(boho.or.kr)의 보안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ISA는 구글, MS 등 브라우저 개발 업체들과 협력해 문제점을 보완하고 사용자들이 안전하게 브라우저를 이용할 수 있도록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KISA 최광희 사이버침해대응본부장은 “인터넷 브라우저는 쇼핑, 교육, 뱅킹 등 대부분 온라인 서비스에 사용되고 있어 해킹 공격에 의한 파급력 또한 매우 클 수 있다”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자동 로그인 비활성화 및 2차 인증 등 보안설정을 통해 안전하게 인터넷을 사용해주실 것”을 당부했다.

출처 : 데일리시큐(https://www.dailysecu.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단으로

전화: 02-705-5822 | 팩스: 02-6442-0746 | 주소: (14319) 경기도 광명시 소하로 190, A동 14층 1414호 (소하동, 광명G타워)
대표: 조대희 | 사업자등록번호: 214-88-00572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조대희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고후 9:8)
Copyright © www.bomnetworks.com.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